본문 바로가기

구약성경/시편

시편 87편 여호와께서 시온의

 

시편 87편 여호와께서 시온의

Tolle Rege/시편

2013-12-02 14:40:28


  여호와께서는 야곱의 모든 거처보다 시온의 문을 사랑하신다. 시온의 문은 성전을 가리킬 것이며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는 바로 성전이 상징하는 언약에 기초하고 있다는 의미일 것이다., 그래서 시인은 하나님의 터전이 성산(성전이 있는 시온산)에 있으며 시온산이 있는 하나님의 성(예루살렘 성)이 영광스럽다고 한 것이다.

 

  그란데 라합과 바벨론 그리고 블레셋과 두로와 구스도 하나님과 무관한 것이 아니다. 이방민족들도 다 시온에서 난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시온으로 상징되는 언약이 이스라엘에 국한되지 않고 온 세상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보게된다. 이는 하나님이 이스라엘과 맺은 언약이 장차 온 세상으로 퍼져 나갈 것이며 이스라엘은 이 일에 사용되는 하나님의 경륜의 도구임을 의미할 것이다. 그래서 이스라엘만 시온에서 난 것이 아니라 이방인들도 시온에서 날 자가 있을 것이다. 사실 성경이 말하는 언약의 출발은 이스라엘이 아니라 아담일 것이다. 하나님은 아담과 언약을 세우셨으며 나중에 나타난 이스라엘 언약은 아담 언약에 기초하여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세우신 언약안으로 이방 민족들이 들어오게 될 것이다. 그때에 이스라엘이 아니라 지존자이신 하나님이 직접 시온을 세우실 것이며 여호와께서 민족들을 (언약백성으로) 등록하실 때 그 수를 세시며 그들이 시온에서 났다고 하실 것이다.(그들이 언약백성이라고 하실 것이다) 그 때에 (이스라엘과 언약 백성이 된 이방민족들)이 노래하고 뛰어놀며 우리의 구원이 모두 시온(하나님이 세우신 언약)에 있다고 고백할 것이다. 이스라엘이 누리는 언약이나 이방 민족들이 누릴 언약이 모두 동일한 것이다. 이것은 구약과 신약, 옛언약과 새언약이 본질적으로 동일함을 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