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성경/사사기

사사기 4장 사사 드보라

사사기 4장 사사 드보라

Tolle Rege/사사기

2011-06-29 15:35:31


에훗이 죽으매 이스라엘이 또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고 여호와는 그들을 하솔왕 야빈에게 부치셨고 이스라엘은 이십년을 그들의 압제 가운데 학대를 당하였다. 이스라엘이 부르짖으매 랍비돗의 아내 여선지자 드보라가 이스라엘의 사사가 되었다. 드보라는 구약 역사에서 선지자로 불린 유일한 사사였다.

드보라는 이전의 사사들 처럼 직접 나아가 싸운 것아 아니라 아비노암의 아들 바락을 불러 싸움에 나가도록 하였다. 그러나 바락은 드보라가 함께 가지 않으면 가지 않겠디고 한다. 이어진 드보라의 책망은 바락이 여호와의 말씀에 온전한 순종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하솔과의 전투에는 납달리와 스블론 지파를 중심으로 모두 여섯지파의 연합군이 참전하였다. 아마 야빈왕의 군대는 철병거를 구백대나 가진 강력한 군대였기 때문에 바락은  혼자 나가기를 주저하였고 납달리 스불론 뿐만 아니라 다른 네 지파까지 불러모아 연합군을 만들었던 것 같다.  전투의 결과는 대승이었다, 여호와께서 그들의 철병거를 무력하게 만드셨고 칼날로 온 군대를 혼란에 빠뜨리셨기 때문이다. 도망친 하솔의 군대장관 시스라도 여인의 손에 비참하게 죽임을 당하였다. 이스라엘은 마침대 지신들을 이십년이나 학대하였던 가나안 왕 야빈을 점점 더  눌러서 미참내 진멸하였다. 아무리 강력한 철병거를 가진 대적이라 할지라도 전쟁의 승패는 여호와께 달려있다는 것을 이스라엘의 후세대들은 이 전투를 통하여 깊이 경험하였을 것이다.

사사기 4-5장

닥치고 성경/사사기

2019-10-31 22:59:54


사사기 4-5장 

 에훗이 죽은 후에 이스라엘은 다시 악을 저질렀고 주님은 그들을 하솔 왕 야빈의 손에 붙이셨다. 야빈은 철병거 구백대를 가지고 이십년동안 이스라엘을 심하게 억압했다. 이스라엘은 다시 하나님께 울부짖었고 이번에는 여 선지자 드보라를 불러 이스라엘을 구원하신다. 야빈이 철병거 구백대를 가지고 있다는 언급은 그의 군사력이 이스라엘이 감히 대항하지 못할만큼 강력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주님의 도우심으로 이스라엘은 대승하였고 드보라와 바락은 승리의 노래를 불렀다. 이 노래는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하나님을 찬양하는 동시에 불성실한 이스라엘의 모습을 고발하고 있다. 이 노래는 드보라가 일어나기까지 이스라엘에서는 용사가 끊어졌다고 말한다. 하나님이 여 선지자 드보라를 통해 이스라엘을 구원하셨다는 사실은 이스라엘에 용사가 끊어졌음을 의미한다. 이는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고 대적을 물리칠 믿음이 이스라엘에게 사라졌음을 의미한다. 그래서 이 노래는 어찌하여 길르앗은 요단강 건너에 자리잡고 있고 어찌하여 단은 배 안에 머물러 있는가? 어찌하여 아셀은 바닷가에 앉아 그 부둣가에서 편히 쉬고 있는가? 라고 책망하며 오히려 이방의 겐 사람 헤벨의 아내 야엘이 이스라엘의 용사들 보다 더 용기가 있다고 말한다. 여선지자 드보라 이방 여인 야엘, 하나님은 이 두 여인을 통해 이스라엘을 구원하셨다. 이스라엘에 용사가 끊어졌기 때문이다. 사사기 이야기는 사사들의 영웅담이 아니라 이스라엘 무능과 불신앙을 고발하는 이야기이며 동시에 이런 이스라엘을 포기하지 않고 오래 참으시며 기다리시는 신실하신 하나님에 대한 이야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