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의 수도원 운동
2014-10-08 21:28:31
중세 수도원 운동
콘스탄틴의 박해 종식을 신앙의 위기로 판단한 사람들이 수도원 운동의 기원이 되었는데 그래서 수도원은 대개 기성 교회에 대한 어느 정도 거부감을 가지고 있었다. 수도원 운동은 전례가 없었던 일이었므로 시행착오가 많았고 공동체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어려웠다. 그래서 나중에 공동 생활의 지침서로 베네딕토 규칙서가 등장하였다. 중세 초기에 수도원은 영성 형성의 원천이었고 선교, 특히 영국과 아일랜드 선교의 중심지였다. 후일에 수도원으로 돈이 몰리면서 세속권력이 개입하여 성직 매매나 수도원 원장 임명을 둘러싼 서임권 논쟁이 일어난다. 시간이 지나면서 수도원이 타락하고 세속화되기 시작한 것이다.
909년 프랑스 아키텐의 공작 윌리엄 3세는 수도사 베르노에게 새로운 수도원을 설립하게 했는데 이것이 그 유명한 클루니 수도원이었다. 클루니 수도원의 수도사들은 성경과 독신, 순명,청빈의 베네딕트 규칙에 온전히 순종하는 것을 강조했다. 클루니 수도원의 명성은 당대의 문화를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클루니 수도원이 유명해 지자 귀족들의 전폭적인 후원으로 재물이 풍부해지면서 수도사들은 더 이상 노동하지 않게 되면서 수도원은 타락하기 시작한다. 이에 1098년 클루니 수도원의 21명의 수도사들이 청빈과 노동을 강조하는 베네딕트 규칙으로 돌아가기로 결심하고 프랑스의 시토에 작은 수도원을 세우는데 이것이 바로 시토 수도원이다. 시토 수도원은 화려하고 거대한 클루니 수도원과 달리 소박하고 작은 수도원으로서 민중 지향적이고 가난한 자들의 벗이 되었다. 시토 수도원은 중세 신비주의 전통의 최고봉이며 요한 크리소스톰에 버금가는 명설교가인 클레보르의 버나드를 배출하게 된다. 그는 영성과 신학 그리고 삶이 조화를 이룬 사람으로서 민중들에게 영적 영웅으로 유명해지면서 성직자가 아니었지만 중세교회의 영적 지도자로 부상하였다. 그는 십자군 전쟁에서 성직자 그룹으로 구성된 성전기사단을 조직하기도 한다. 그러나 시토 수도원도 중세말로 가면서 큰 권력과 재물을 소유하면서 타락의 길을 걷게 되는데 수도원 운동에 이런 패턴이 반복된다.
수도원 운동의 또 한가지 특징은 수도원이 여성들의 영적 해방구가 되었다는 것이다. 기성 교회에서는 여성들의 영적 활동이 전무하였지만 수도원은 여성들의 활동 공간을 제공하였던 것이다. 남성중심의 교권주의 사회속에서 수도원의 여성 수사들은 영적 수련을 통하여 뛰어난 영성 지도자들로 등장하게 된다. 시토 수도원 출신인 빙엔의 힐데가르트, 프란체스코 수도원의 수녀였던 클라라가 그 사례이다.
왈도파와 카타리파
중세에 프랑스 남부지역에는 왈도파와 카타리파라는 탁발수도사 집단이 등장하는데 이들을 모두 기성 교회의 세속화에 반발하여 나타난 것이다. 특히 카타리파는 물질과 영혼의 이원론을 가지고 모든 욕망을 죄악시하였는데 이는 물질적 탐욕에 물든 교회에 대한 극단적 반동이었다. 그러나 그들의 도덕적 삶은 기성 교회보다 탁월하게높았고 사람들의 호응을 받아 카타라파는 유럽에 확산되었다.
왈도파는 아씨시의 프란체스코와 유사하게 청빈과 성경적 기독교를 추구하였으며 이 교파의 지도자인 왈도는 성경을 프랑스어로 번역하는 일을 후원하였다. 왈도는 성경을 직접 읽으면서 연옥 교라나 교횡권을 반대하였고 여자와 어린아이를 포함한 가난한 자들에게 성경을 가르치고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대중들의 언어로 말씀을 전파했다. 평신도들의 주체적인 신앙생활을 강조한 왈도파는 대중들에게 급속히 파급되어 프랑스 전역과 로마나 스위스로 확장되었다.
카타리파나 왈도파의 등장 그리고 확산에 당황한 기성 교회는 이들을 포섭하지 못하고 이단으로 정죄하였다. 이들은 또한 기성교회에 도전과 자극을 주어 교회는 수준 높은 성직자들을 배출한 목적으로 설교자 수도원인 도미니크 수도원을 설립하여 엄격한 신학 훈련을 하게된다. 여기서 중세 최대의 신학자인 토마스 아퀴나스가 배출된다. 교회의 핍박으로 카타리파는 소멸되지만 왈도파는 스위스 산속으로 도피하여 오랫동안 생존하다가 후일 종교개혁 그룹안으로 흡수된다. 개신교 그룹에서는 왈도파를 종교 개혁적 모범으로 재평가하고 있다.
로마교회는 탁발수도사 집단을 비난했지만 모든 집단이 다 비난을 받은 것은 아니다. 프란체스코라는 한 탁발수도사가 설립한 집단이 나중에 로마교회에서 가장 큰 신앙공동체가 된다. 1209년 프란체스코는 교황 이노센트 3세에게 자신이 이끄는 운동을 승인해달라고 요청하였고 교횡은 마침내 그들을 승인하였는데 이것이 중세에 로마 교회안에서 가장 큰 프란체스코 수도원으로 성장한다.
스콜라 신학의 등장
12세기에는 수도원 운동과 더불어 신학 연구도 활발하였는데 이는 당시 유럽에 전해진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중세 수도원 운동이 하나님을 아는 것이 이성으로 불가능하다는 전제를 가졌다면 스콜라 신학은 이성을 신학의 중요한 도구로 제시하였다. 당시 영국 캔터버리 대주교인 안셀름은 중세를 지배해온 어거스틴의 명제 " 믿기 위하여 이해한다(UNDERSTANDING SEEKING FAITH)" 대신에 이해를 추구하는 믿음(FAITH SEEKING UNDERSTANDING)을 주창하였다. 스콜라 신학은 이성으로 신의 존재를 증명하려는 시도를 하였다. 물론 스콜라 신학이 이성 자상주의는 아니고 이성의 한계를 인정하면서도 이성을 신학에 적극 사용하려한것이다. 이것은 이성을 타락한 것으로 보고 이성에 부정적이던 어거스틴 전통에는 없던 신학 태도였다. 스콜라 신학의 방법론은 다분히 변증법적 신학 방법론이었는데 이런 학문적 전통을 세운 사람이 피터 아벨라르였고 그의 신학 방법론은 중세 최대의 신학자인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에 영향을 미친다.
토마스 아퀴나스는 기독교 신학에서 하나님의 계시와 아르스토텔레스의 철학을 통합하였다. 당시 수도사들에게 철학과 물질세계는 사탄의 영역으로 간주되었으나 토머스는 철학과 물질세계를 창조주를 가리키는 표지로 이해하였다. 1266년 그는 신학대전을 저술하기 시작하여 7년에 걸쳐 마무리하였고 1567년 로마교회는 그를 "존경받아 마땅한 교회의 박사" 로 공적으로 추대하였다.
질문 1
중세 수도원 전통을 보면 교회를 새롭게하는 긍정적인 측면이 많이 있었는데 종교 개혁 당시 중세 수도원 전통을 무시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요?
질문2
중세의 수도원 운동과 왈도파 카타리파 운동은 서로 어떤 관계에 있는가요?
질문3
스콜라 신학이 르네상스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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