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약성경/요한계시록

요한계시록 2장 교회에게 보낸 편지

요한계시록 2장 교회에게 보낸 편지

Tolle Rege/요한계시록

2013-02-16 15:54:30

 

   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오른손에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 촛대 사이를 거니시는 분으로 묘사되고 있다. 에베소 교회는 수고와 인내 그리고 악한자들과 거짓된 자들을 용납하지 않은 일에 칭찬을 받았다. 그들은 주님이 미워하시는 니골라당의 행위를 미워하였다. 그러나 예수님은 에베소 교회가 처음 사랑을 버린 것에 대하여 책망하시면서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고 회개를 촉구하신다. 만일 회개하지 않는다면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신다는 엄중한 경고가 주어졌다.

 

  서머나 교회의 사자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처음이며 마지막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로 소개되고 있다. 서머나 교회는 환란과 궁핍 가운데 있는 교회였지만 실상은 부요한 교회라고 칭찬받았다. 이 교회는 자칭 유대인이라 하지만 실상은 사탄의 회당인 자들에게 비방을 받고 있었다. 마귀가 그들 가운데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할 것이요 그들은 십일 동안 환난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주님은 서머나 교회에게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라고 권면하시며 환난을 견디고 죽도록 충성하면 생명의 관을 받을 것이라고 약속하신다.

 

   버가모 교회의 사자에게 보내는 편지에서는 예수 그리스도가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지신 이로 표현되고 있다. 버가모 교회는 사탄의 권좌가 있는 곳인데 주님의 충성된 증인안다바가 그곳에서 죽임을 당하였다. 그러나 버가모 교회는 이 가운데서도 주를 믿는믿음을 저버리지 않았다. 그런데 주님은 버가모 교회에 니골라 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음을 지적하시면서 회개를 촉구하신다. 만일 그들이 회개하지 않으면 주님은 속히 가서 주님 입의 검으로 니골라 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과 싸우실 것을 경고하신다.

 

  두아디라 교회의 사자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주님은 그 눈이 불꽃같고 그 발이 빛난 주석과 같은 하나님의 아들로 묘사되었다.주님은 이 교회의 행위와 사랑과 믿음과 섬김과 인내을 인정하셨고 나중 행위가 처음 것 보다 많다고 칭찬하셨다. 그러나 이 교회는 자칭 선지자라 하는 여자 이세벨을 용납함으로 그가 신자들을 가르쳐 꾀어 행음하게 하고 우상의 제물을 먹게한 일을 책망하신다. 주님은 이세벨이라는 여자와 그를 따르는 자들을 심판하실 것이다.주님은 이세벨의 교훈을 받지 않은 두아디라 교회의 남은 자들에게 주님이 다시 오실 때까지 가지고 있는 진리를 굳게 간직할 것을 권면하신다.

 

   각 교회에 예수 그리스도의 편지가 전달되고 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은 각각 다르게 소개되고 있다. 에베소 교회에는 교회를 다스리시는 분으로, 서머나 교회에는 죽음을 이기고 살아나신 분으로, 버가모 교회에는 날선 검을 가지고 싸우시는 분으로, 그리고 두아디라 교회에는 심판하시는 두려운 분으로 각각 다르게 묘사된 것이다. 이것은 구약에서 각 시대와 상황에 따라서 여호와의 이름이 다르게 계시된 것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는 교회의 문제에 직접 개입하시어  교회를 지키시고 다스리시는 교회의 주인이심을 의미하는 것이다.

 

[추기] 2019-11-06 17:53:16

 

요한계시록 2장-3장

일곱 교회에 보내는 편지들은 칭친하는 내용보다는 책망하고 회개를 요청하는 내용이 주조를 이룬다. 그리고 각각의 편지들은 모두 승리를 위한 분투를 요구하는 말로 끝맺는다. 그러니까 지금 요한의 편지를 받는 일곱 교회의 상태는 모두 승리를 위한 분투가 요구되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고 따라서 요한계시록의 내용은 바로 이런 상황에 처한 교회들에게 그들이 어떻게 승리할 것인가에 대한 교훈을 주려는 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그리스도는 이미 승리하시고 살아나셨지만 그리스도의 승리가 자동적으로 성도들의 승리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그들이 그리스도의 승리에 동참하려면 다시 말해 그의 나라에 동참하려면 그들은 그리스도의 환란과 참음에도 동참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들은 어떻게 해야 그리스도의 환란과 참음 그리고 그의 나라에 동참할 것인가? 그리하여 이기는 자가 될 것인가? 이기는 자가 되기 위해서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에 귀를 기우려야 한다. 그래서 각 편지의 말미에는 모두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으라는 권면이 등장한다. 그렇다면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이 무엇인가? 그것은 각 교회에 쓴 편지의 내용은 아니다 왜냐하며 편지의 내용은 성령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가 교회들에게 하신 말씀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신 말씀은 무엇인가? 그것이 바로 4장부터 환상으로 주어지는 계시의 말씀이다. 그러니까 4장 이후에 등장하는 환상들은 바로 각 교회들이 이기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며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를 알려주기 위한 묵시적 내러티브로 보아야 한다. 이것이 바로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이며, 이것이 바로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에게 주신 계시이며 예수 그리스도가 받아서 교회에 전달한 계시인 것이다. 그러니까 지금 교회들에게 하시는 성령의 말씀은 동시에 하나님의 말씀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