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성경/에스겔

에스겔 18장 이스라엘의 거짓된 속담

에스겔 18장 이스라엘의 거짓된 속담

Tolle Rege/에스겔

2011-09-05 22:32:49


이스라엘 가운데 아비가 신포도를 먹었으므로 그의 아들의 이가 시다는 속담이 나돌은 이유는 무엇일까? 하나님은 이런 속담을 지적하시며 다시는 이런 속담을 쓰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하신다. 이런 속담을 교정하시는 하나님의 교훈은 범죄하는 영혼이 죽을 것이며 정의와 공의를 따라 행하며 여호와의 율례를 따르며 그 규례를 지켜 진실하게 행하는 자는 의인이므로 반드시 산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의인의 아들이라고 하여도 그가 율법을 범하면 결코 살지 못할 것이며 반대로 아들이 악한 아비가 행한 모든 죄를 보고 두려워하여 그대로 행하지 않고 여호와의 율례를 지켜 행하면 그 사람은 아비의 죄악으로 죽지 아니하고 반드시 산다는 것이다.

 

이스라엘 가운데 나도는 속담의 의미는 아들이 어찌 아비의 죄를 담당하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생각은 하나님의 공의를 크게 오해한 것이다. 하나님은 아들이 아버지의 죄악을 감당하지 않으며 아버지가 아들의 죄악을 감당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악인이라도 그가 행한 모든 죄에서 돌이켜 떠나 여호와의 율례를 지키고 공의를 행하면 반드시 살고 죽지 아니하며 그 범죄도 하나도 기억함이 되지 않는다고 확언하신다. 하나님은 악인이 죽는 것을 기뻐하지 않으시며 그가 돌이켜 그 길에서 떠나 사는 것을 기뻐하신다. 그러나 반대로 의인이 돌이켜 공의에서 떠나 범죄한다면 그가 행한 공의로운 일은 하나도 기억되지 않을 것이며 그가 범한 허물과 죄악을 죽을 것이다.

 

그런데 이스라엘의 이런 속담의 이면에는 주의 길이 공평하지 않다는 불평이 반영되어 있는 것이다. 그것은 자신들이 받는 재앙이 자기 조상들의 죄악으로 인한 것이라는 완악한 변명의 표현인 것이다. 그들은 무엇보다도 자신들의 범죄로 인하여 재앙을 당한 것임을 인전하고 회개하여야 하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이스라엘 족속의 길이 공평하지 않은 것임을 지적하시며 돌이켜 회개하고 죄에서 떠날 것을 촉구하신다. 하나님은 포로로 잡혀온 이스라엘 족속이 죽는 것을 기뻐하지 않으시며 그들이 돌이켜 살기를 바라신다. 하나님이 그들에게 내린 재앙은 단순히 형벌이 아니라 그들을 바로잡으시려는 언약적 저주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