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성경/예레미야

예레미야 48장 모압에 대한 심판

예레미야 48장 모압에 대한 심판

Tolle Rege/예레미야

2011-08-02 22:56:35


모압은 이스라엘의 역사적 숙적 가운데 하나였다. 하나님은 바벨론을 통하여 모압을 심판하실 것이다. 모압은 느부갓네살에 맞서기 위하여 시드기야의 반역에 동맹했던 나라들 중의 하나였다. 느부갓네살은 시드기야의 반역을 진압하고 이어서 모압의 반역을 징벌하였는데 예언의 시기는 그 때일 것이다.

 

모압의 여기 저기서 부르짖는 소리가 들리고 황폐와 큰 파멸로 고통스런 울부짖음이 일어난다. 그들의 신 그모스도 그의 제사장들과 함께 포로되어 갈 것이다. 한 성읍도 파멸하는 자의 손에서 피하지 못할 것이다. 이스라엘 집이 벧엘을 의지하므로 수치를 당한 것 같이 모압이 그모스로 말미암아 수치를 당할 것이다. 우상숭배의 죄악은 이스라엘에게만 물으시는 것이 아니라 이방나라에게도 물으시는 것이다. 그들이 이스라엘 처럼 하나님의 언약백성은 아닐지라도 그들이 하나님 대신 우상을 섬기는 것에 대하여 하나님은 묵과하지 않으시는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이스라엘만의 하나님이 아니라 천지를 지으신 온 세상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그래서 15절에서는 만군의 여호와 왕께서 모압을 심판하신다고 하였다.

 

특별히 모압의 교만에 대한 지적이 자주 나타나고 있다. 모압은 여호와에 대하여 교만하였다 혹은 우리가 모압의 교만을 들었나니 심한 교만 곧 그의 자고와 오만과 자랑과 그 마음의 거만이라고 반복하여 지적된다. 모압이 여호와를 거슬려 자만하였으므로 멸망하고 다시는 나라를 이루지 못할 것이다. 이것은 애굽에 대한 심판보다 심각하다. 애굽은 사람이 살 곳으로 회복되지만 모압은 그렇지 못한 것이다. 그러나 마지막 날에 모압의 포로를 돌려 보낼 것이라는 소망이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