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나라와 성령
2015-03-11 21:55:50
누가복음에 나타난 하나님나라와 성령
성령의 오심은 하나님 나라의 도래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바울 이후에 성령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제시해주는 신약의 저자는 누가이다. 누가는 예수의 사역과 승천 이후 사도들의 활동이 성령의 사역과 맞물려 있다고 보았다.누가복음에는 특별히 성령사역이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 성령은 항상 예수와 함께 하며 예수가 누구이시며 그분의 사역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드러내고 있다. 누가는 특히 예수의 출생이 성령이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으로 말미암은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세례자 요한의 부모 엘리사벳과 사가랴도 성령이 충만하여 예언을 하였으며 어린 아이 예수에게도 지혜가 충만하며 하나님의 은혜가 그 위에 있었다고 말하는데 어린 예수의 이런 지혜의 충만함은 하나님의 영을 부여받음으로써 메시아적 통치자의 자격 요건으로서 그가 하나님과의 독특한 부자관계에 대한 자기 지식을 이미 소유하고 있음을 암시한다. 또한 예수가 세례를 받을 때 누가는 성령이 비둘기 같은 형체로 그의 위에 강림하셨다고 말하는데 비둘기 형상의 성령이란 창세기 8장 11절과 대비하여 비둘기가 노아에게 홍수후의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알려주었듯이 새로운 창조의 상징성을 가진다. 이 환상에서 하늘이 열렸다는 표현은 하늘의 계시가 성령을 통하여 땅으로 내려왔다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다. 누가는 이 이미지를 통하여 예수께서 요단강 세례 이후에 담당하실 메시아적 사역의 성격을 드러내고 있다. 예수님의 광야시험에서도 성령의 역할은 성령에 이끌려 시험을 받으시면서 예수의 메시아적 능력을 보여주셨다. 누가복음 4장16-21절에서 예수께서 이사야 인용구절을 통해서 보여주시려는 것은 상령의 체험으로 임한 구원의 능력에 대한 것이다. 주의 상령은 곧 요단강 세례시에 성령 체험을 근거로 한 것이다. 그러므로 본 인용 구절은 그 성령의 역할을 설명하고 그 예언이 성령 강림을 통해 성취되었다는 선언이기도 하다. 누가복음은 예수님의 지상사역 동안 함께 하시는 성령의 능력은 하나님 나라의 도래와 시행에서 두분의 철저한 공동사역이 이루어짐을 드러낸다. 또한 예수님은 메시아적 통치의 결정적인 요인을 심판이 아닌 은혜로 규정함으로써 당시 유대인들의 메시아적 심판 사상과 거리를 두고 있다. 그러므로 예수의 세례시에 임하신 성령은 심판의 영이 아니라 은혜의 영으로 규정되어야 한다.
바울서신에 나타난 하나님나라와 성령
바울서신에서 하나님나라는 이미와 아직의 긴장상태에 있다. 바울 서신에서 성취와 완성의 사이에 있는 하나님나라의 성격은 하나님나라와 성령을 이해하는 핵심적 내용이기도 하다. 바울서신에서 하나님나라는 "하나님의 의" 혹은 "하나님의 정의:로 규정된다. 로마서 4:17에는 하나님나라는 성령 안에서 누리는 의와 평화와 기쁨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하나님나라의 영적 의미를 강조한 것으로서 의, 평화, 기븜은 굘회안에 들어와 있는 종말론적 구원의 실재를 완곡하게 표현한 개념이다. 이것이 하나님나라의 현재성과 미래성에 대한 바울의 이해이며 해석이다. 또한 성령은 미래적 하나님나라에서 이루어질 최종적 구원에 대한 보증이다. 하나님나라에서 구원의 현재와 미래는 맞물려 있으며 구원의 현재는 구원의 매래를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지금 그리스도인에게 요구되는 것은 사랑으로 역사하는 믿음이요 성령의 열매이다. 결론적으로 바울은 이 땅에 현재적으로 임한 하나님나라는 물질적이지 않고 성령 안에서 영적인 하나님나라이며 의와 평화와 기쁨을 부분적으로 맛보는 나라이다. 그리고 현재 성령을 받은 자는 하나님나라에 속하며 장차 올 완전한 하나님나라를 받게된다. 바울이 본 성령은 미래적 하나님나라를 현재적으로 보증하며 또한 현재적 하나님나라의 실재가 성령의 열매와 은사로1 나타나게 하는 분이시다.
하나님나라와 성령에 대한 신학적 접근
성경은 삼위일체 하나님이 성령 안에서 이루는 하나님나라를 현재와 미래의 양 측면에서 언급한다. 우리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사역이 성령을 통하여 현재적으로 나타남을 통해서 하나님나라의 미래성과 현재성을 살펴볼 수 있다. 하나님나라가 종말론적으로 완성된다는 것이 하나님나라가 이 세계의 역사와 무관하다는 의미는 아니다.하나님나라는 역사 속에서 끊임없이 가시성을 추구한다. 성령은 이미 일어난 구원사역을 지시하면서 아직 완성되지 않은 하나님나라의 보증으로 나타난다. 보증으로서의 이런 성령 사역은 현재화 사역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그리스도의 과거적 사건을 현재의 사건으로 변화시킴으로써 그리스도 안에서 일어난 구원 사역을 현재화시키는 일이다. 또한 성령은 미래에 이루어질 하나님나라의 영광을 선취하는 가운데 그 영광을 현재화 시킨다. 성령의 현존과 통치가 있는 곳에 하나님나라가 즉각적으로 임한다는 사실이 이를 입증한다. 세상 어느 곳이든 하나님의 주권에 복종하는 곳에는 하나님나라가 현존한다. 성령의 현재화 사역을 통해 하나님나라가 임할 때, 첫번째 나타나는 변화는 인간의 변혁이다. 성령의 조명없이는 사람은 하나님을 인식할 수 없는데 사람은 성령의 조명으로 십자가에 계시된 구원의 복음을 받아들이게 된다. 그리고 중생한 자는 성령 안에서 하나님 나라의 의, 평화, 기븜을 누리게 된다. 하나님은 중생자를 동역자로 부르시고 성령의 은사를 베푸신다. 또한 성령은 하나님나라를 지시하는 공동체로서 교회를 형성하고 파송하시는데 교회는 성령 안에서 이루어진 하나님나라의 종말론적 공동체이다. 그런 의미에서 교회는 아직 하나님나라가 아니지만 하나님나라의 대행자요 강력한 증인이다.2 근본적으로 하나님나라는 인간의 능력으로 인간이 성취하는 현실이 아니다. 하나님나라의 초월성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그러므로 하나님나라를 확장한다는 말은 하나님나라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는 말이다. 우리가 할 일은 하나님나라를 확장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임한 하나님나라에서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 것이다.3 그러나 하나님나라의 초월적 실재는 정적이 아니라 역동적인 과제로 주어진다. 하나님나라는 역동적이므로 끊임없이 확장되고 변화되며 역사 가운에 강력한 흔적을 남기는 운동이다. 따라서 하나님나라는 역사와 문화속에서 나타나는 역사적이며 우주적 실체라 할 것이다. 하나님나라는 종교를 포함하여 인간의 이성적, 문화적 활동 전반을 포함한다. 문화명령(창1:28)은 하나님나라 확장의 원리이며 세상 모든 영역이 하나님의 관심사에 포함되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성령의 활동은 인간 내면이나 종교적 영역에 국한될 수 없고 역사적이며 세계적인 지평에 있다. 하나님나라 사역에 동참하는 것은 영적 관계를 비롯하여 육체적, 사회적, 문화적 측면까지 포함한다. 이것은 성령의 활동이 이 세상을 하나님나라로 만드는 역할 곧 세계의 종말론적 완성을 이루는 활동이기 때문이다. 하나님나라에서 성령의 역할은 미래성과 현재성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며 종말론적인 의미를 갖는다. 성령은 하나님나라의 대행자인 교회를 형성하고 파송하며 결국 이세상의 모든 영역에 관여하고 하나님나라를 확장시키신다. 따라서 성령은 역사 속에서 전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여 하나님나라의 종말론적인 완성을 이루어 가신다.4
각주 1
성령의 활동은 종교적인 영역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역사적이며 세계적인 지평을 가지므로 성령의 열매나 은사를 종교적 영역이나 교회 공간에 한정시켜서는 안된다.
각주 2
교회 자체가 하나님 나라가 아니라 교회는 하나님나라를 이루기 위한 종말론적 공동체이다.
각주 3
하나님나라의 초월성은 근본적인 명제이지만 중요한 것은 초월적인 하나님나라가 인간과 역사를 통하여 이루어진다는 사실이 간과되어서는 안된다.하나님은 당신의 나라를 인간을 통해서 인간을 사용하여 아루신다는 것이 하나님나라에 대한 성경의 중요한 계시이다.
각주 4
결국 하나님나라의 현재적 실재는 성령이 일하사고 다스리시는 성령의 나라이다.
- 성령의 활동은 종교적인 영역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역사적이며 세계적인 지평을 가지므로 성령의 열매나 은사를 종교적 영역이나 교회 공간에 한정시켜서는 안된다. [본문으로]
- 교회 자체가 하나님 나라가 아니라 교회는 하나님나라를 이루기 위한 종말론적 공동체이다. [본문으로]
- 하나님나라의 초월성은 근본적인 명제이지만 중요한 것은 초월적인 하나님나라가 인간과 역사를 통하여 이루어진다는 사실이 간과되어서는 안된다.하나님은 당신의 나라를 인간을 통해서 인간을 사용하여 아루신다는 것이 하나님나라에 대한 성경의 중요한 계시이다. [본문으로]
- 결국 하나님나라의 현재적 실재는 성령이 일하사고 다스리시는 성령의 나라이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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