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약성경/디모데전서

디모데전서 3장 지도자의 자격

디모데전서 3장 지도자의 자격

Tolle Rege/디모데전서

2013-10-17 17:14:33


 

  감독(장로), 곧 교회의 지도자의 자격에 대하여 가르치고 있다. 여러가지 덕목들이 나열되고 있는데 특별히 한 아내의 남편이 된 자란 말은 반드시 결혼을 해야 한다는 의미라기 보다는 아내를 여럿 둔 자를 반대하는 의미일 것이다. 또한 감독은 가르치는 은사가 있어야 되며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자라야한다는 말은 주목할 만 하다. 왜냐하면 감독은 교회의 지도자로서 교회를 세우는 역할을 하므로 잘 가르치고 잘 다스려야 하기 때문이다. 당연히 새로 입교한 자는 감독에 합당치 않다. 그런 자들이 감독이 되면 교만해져서 마귀를 정죄하는 정죄에 빠질 염려가 있기 때문이다. 감독은 또한 교회밖의 사람들에게도 선한 증거를 얻은 자라야 한다. 그래야 남의 비난을 받지 않고 마귀의 올무에 걸려드는 일이 없을 것이다.

 

  그 다음에 집사의 자격도 가르치는데 감독과 비슷한 덕목이 언급되지만 먼저 이런 덕목들을 시험하여 보고 검증이 된 후에 집사의 직분을 맡겨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새로 입교한 자 역시 집사의 직분에서 배제되어야 할 것이다. 특이한 것은 집사의 아내들도 정숙하고 모함하지 않으며 절제하고 충성되어야 한다는 조건이 덧 붙여진 것이다.( 바울이 이미 교회안에 여자의 위치를 언급한 것으로 보아 이 대목을 여집사를 지칭하는 것으로 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바울이 이 편지를 쓰는 것은 디모데로 하여금 하나님의 집에서 어떻게 행하여야 할지를 알게하려는 것이었다. 바울은 하나님의 집이란 살아계신 하나님의 교회이며 진리의 기둥과 터라고 말한다. 이 말은 교회의 성격에 대한 두가지 중대한 계시를 알려준다. 첫째는 교회의 주인은 하나님이시며 하나님은 그 교회에서 살아서 역사하신다는 사실이다. 교회의 지도자들이 세워져도 그들은 하나님의 종으로서 교회를 섬기는 일꾼일 뿐이다. 둘째는 교회의 기초는 진리, 곧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사실이다. 이는 하나님의 말씀이 제대로 선포되고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교회는 존재 의미를 상실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바울은 경건의 비밀(the mystery of godliness)이 얼마나 위대한 지를 선포한다. 경건의 비밀이란 사람들에게 하나님에 대한 경외심을 일으키는 비밀이란 뜻인데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나신 바 되었고 영으로 의롭다함을 받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온 세상에 전파되어 믿은 바 되었으며 영광 가운데 승천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