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성경/시편

시편 118편 여호와께 감사하라

 

 

시편 118편 여호와께 감사하라

Tolle Rege/시편

2013-12-08 17:35:35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하심이로다. 이제 이스라엘은 말하기를 그의 인자하심이 여원하다 할지로다. 이제 아론의 집은 말하기를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하다 할지로다. 이제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하다 할지로다. 성경이 계시하는 하나님은 비로 이런 분이시다. 그는 단순한 창조주나 통치자아니이라 스스로 낮추시어 사람과 언약을 맺으신 분이시며 영원히 선함과 인자하심으로 행하시는 분이시다. 그러므로 여호와께 감사하는 것이다. 지극히 높으시나 사람을 위하여 스스로 지극히 낮추신 하나님 그 분이 바로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이시며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성령을 통하여 우리에게 자신을 계시하신 하나님이시다.

 

  그러므로 시인이 고통중에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응답하시고 넓은 곳에 세워주셨다. 시인은 여호와께서 자기 편이심을 알므로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여호와께서는 시인의 편이 되시어 도우시며 시인을 미워하는 자에게 보응하실 것이다. 그러므로 여호와께 피하는 것이 시람을 신뢰하는 것 보다 나으며 여호와께 피하는 것이 권세자들을 신뢰하는 것 보다 낫다. 뭇 나라가 시인을 에워쌀지라도 여호와의 이름으로 그들은 끊어질 것이다. 그들이 시인을 밀쳐 넘어뜨리려 하였으나 여호와께서는 시인을 도우셨다. 이렇게 자신을 행한 여호와의 인자하심을 맛본 시인은 여호와는 나의 능력과 찬송이시요 나의 구원이시라는 찬송을 드리지 않을 수 없다.

 

   여호와의 오른손이 권능을 베푸시므로 의인들의 장막에는 기쁜 소리 구원의 소리가 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를 위하여 여호와의 오른손이 높이 들렸으니 여호와의 오른손이 권능을 베푸신다. 여호와게서는 시인을 심히 경책하시지만 죽음에는 넘기지 않으실 것이다. 그러므로 시인은 죽지않고 살아서 여호와께서 하시는 일을 선포할 것이다. 시인의 삶의 의미와 목적은 바로 여기에 있다. 여호와께서 시인에게 베푸신 선하심과 인자하심을 선포하는 것이다. 시인은 의의 문(the gates of righteousness)으로 들어가서 여호와께 감사할 것이다. 그 문은 여호와의 문 곧 여호와께 나아가는 문이니 의인들이 그리로 들어갈 것이며 주께서는 그에게 응답하시며 구원하실 것이다.

 

  건축자가 버린 돌이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행하신 것이요 우리 눈에 기이하도다.  건축하는 자가 쓸모없다고 버린 돌을 여호와께서는 짐 모퉁이 의 머릿돌 즉 건축에 가장 중요한 돌로 만드셨다. 세상에서 무시하고 멸시받던 자들을 여호와께서는 하나님나라의 백성들이 되게 하신 것이다. 이스라엘이 바로 건축자의 버린 돌이요 여호와께서 집 모퉁이 머리돌로 만드신 나라이다. 이방에 사로잡혀 멸시받는 이스라엘이지만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을 통하여 복음을 준비히시고 만방에 복음이 전파되게 하신 것이다. 이 날( 여호와께서 이 놀라운 일을 행하신 날)은 여호와께서 정하신 것이니 이 날에 이스라엘은 즐거워하고 기뻐할 것이다.

 

  그러므로 시인은 여호와의 구원을 바라며 여호와께서 이제 이스라엘을 형통케 하시길 기도한다. 여호와의 이름으로 오는 자가 복이 있음이여 이스라엘이 여호와의 집(성전)에서 그를 축복할 것이다. 이 대목은 여호와의 이름으로 이스라엘의 대적들을 쳐부수는 왕의 등장을 연상케 하는데 아마도 이스라엘을 구원하러 오실 메시아를 대망하는 것인 듯 하다. 그가 올 때 이스라엘은 여호와의 집에서 그를 축복할 것이다. 이는 이스라엘을 구원하는 메시아의 등장이 하나님의 언약적 행동임을 암시하는 것이다. 여호와께서 시인을 심히 경책하셨지만 죽게하지는 않으신 것 처럼 때가 되면 여호와의 이름으로 오는 자가 이스라엘을 대적에게서 구원하실 것이다. 그 날은 여호의 정하신 날이요 건축자의 버린 돌이 집 모퉁이 머릿돌이 되는 날이다. 그리하여 그들은 살아서 여호와의 행하신 일을 만방에 선포할 것이다. 여호와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시다 그가 흑암에 누운 이스라엘에게 빛을 비추셨으니 그들이 나아가 감사제물을 드릴 것이다. 여호와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시니 이스라엘이 주께 감사하며 여호와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시니 그들이 주를 높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