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성경/여호수아

여호수아 1장 여호수아의 리더십

여호수아 1장 여호수아의 리더십

Tolle Rege/여호수아

2011-06-26 20:38:51


여호수아는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시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미 예정되었듯이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요단을 건너 그 땅으로 가라고 지시하신다. 모세가 죽은 후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백성을 이끌고 요단을 건너 그 땅을 다 차지할  큰 임무를 대면한 것이다. 그런데 이 큰 임무를 감당할 여호수아의 리더십의 출처는 무엇인가?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강하고 담대하라고 두번이나 반복하신다. 여호수아가 이 임무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강하고 담대하여야 한다. 그러나 이것은 인간적 용기가 아니라 하나님이 모세와 함께 계셨던 것 처럼 그가 여호수아와 함께 계시며 그를 떠나지 않겠다는 약속에 근거한 것이다.  두번째 여호수아의 리더십의 출처는 하나님이 명령한   율법을 다 지켜 행하는 것이다. 그래야먄 그의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다. 강하고 담대하라는 말이 반복되는 6절과 7절은 평행구조를 이루고 있는데 6절의 땅을 차지하게 하리라는 말이 7절에서는 율법을 다 지켜 행하라는 말로 대응되어 있다. 이것은 그 땅을 차지하는 일이 율법을 준행하는 여부에 달려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결국 모세의 경우가 그랬듯이 여호수아의 리더십의 출처는 첫째는 하나님이 그와 함께 하시는 것이요 둘째는 그가 하나님이 명하신 율법을 다 지켜 행하는 것이었다.

여호수아 1장

닥치고 성경/여호수아

2019-10-31 22:48:41

여호수아 1장

  하나님은 다시금 여호수아에게 땅의 약속을 확실하게 상기시킨다. 하나님은 약속에 신실하시므로  반드시 그 약속을 이루실 것이다. 그러나 그 약속이 누구를 통해서 이뤄질 것인가가 중요하다. 하나님은 그 약속이 여호수아를 통해 이루어지길 기대하신다. 하나님의 약속은 반드시 이루어지지만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 약속을 믿고 순종하는 자를 통해 이루어진다., 이것인 만고에 불변하는 하나님나라 진리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굳세고 용감하라고 명하신다. 그리고 하나님이 약속하신 땅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유업으로 물려줄 사람이 바로 여호수아라고 말씀하신다. 하나님의 약속은 여호수아를 통해 이루어질 것이다. 그렇기 위해서는 여호수아는 용기를 내어야 한다. 용기를 낸다는 것은 하나님의 약속을 굳게 믿고 붙드는 일일 것이다. 그렇다면 그것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약속을 믿고 붙든다는 것은 바로 하나님이 지시한 율법을 다 지키고 치우치지 않는 일이다.  하나님의 약속을 믿는다는 것은 추상적인 일이 아니라 약속하신 하나님이 요구하신 율법을 다 지키는 일로 나타나야 한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땅을 주시는 이유가 무엇인가? 그것은 이스라엘로 하여금 그 땅에서 율법을 지켜 살게하심이다. 그러니 이스라엘이 율법을 지키지 않는다면 그 땅을 주신다는 약속이 아무리 있을지라고 그 약속이 실현되지 않을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는 하나님이 약속을 지키지 않으셔서가 아니라 이스라엘이 그 약속을 믿지 않아서이다. 약속을 믿는다는 것이 그 약속의 목적인 율법을 지키는 일이듯이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단지 하나님의 존재나 그 약속의 실현을 확신하는 일이라기 보다는 하나님이 요구하신 일에 순종하는 삶을 살아가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