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16장 계획과 성취
잠언 16장 계획과 성취
Tolle Rege/잠언
2013-11-12 18:57:52
"마음의 경영은 사람에게 있을지라도 말의 응답은 여호와께로 부터 나오느니라." 말의 응답이란 것은 아마도 마음에 경영한 것의 성취를 의미할 것이다. 그런데 여호와께서 사람의 외적인 행위가 아니라 마음을 감찰하신다함은 마음이 깨끗하지 않은 자의 경영을 여호와께서 이루게 하지 않으신다는 의미일 것이다. 그런데 이어지는 잠언을 보면 마음의 깨끗함이란 자기 행사를 여호와께 전적으로 맡기는 것이다. 다른 것을 의지하지 않고 여호와만 전적으로 의지하는 것, 이것이 성경에서 말하는 깨끗함이다. 그리하면 마음에 경영하는 것을 이루게 하실 것이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그 쓰임에 맞게 지으셨다. 악인도 자기 마음에 경영하겠지만 그의 악한 경영도 결국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데 사용하실 것이다. 무릇 마음이 교만한 자를 여호와께서 미워하신다. 그들이 연합하여 힘을 합친다하여도 그의 경영은 벌을 면치 못할 것이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언약 원리인 인자와 진리로 대하신다. 바로 인자와 진리로 인하여 모든 죄를 속하게 된다.그런데 하나님이 인자와 진리를 베푸시는 것은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말미암아 악에서 떠나게 하시려는 것이다. 사람의 행위가 여호와를 기쁘시게 한다면 하나님은 그 사람의 원수라도 그와 더불어 화목하게 하신다. 소득이 많고 적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공의인가 불의인가, 이것이 중요하다. 잠언의 결론은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분은 여호와시라는 것이다. 경영중의 경영이 나라를 다스리는 일이다. 그러므로 왕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재판하여야 하고 공평한 판단을 하여야 한다. 특별히 왕은 악을 행하는 것을 미워하여야 그 보좌가 공의로 굳게 설 것이다. 왕은 의로운 입술을 기뻐하고 정직한 자들을 사랑하여야 한다. 이것이 지혜이다. 지혜를 얻는 것이 금을 얻는 것 보다 낫고 명철을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 보다 낫다.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악을 떠나는 것이 정직한 자의 대로이니 (악에 빠지지 않도록) 자기 길을 지키는 자는 자기 영혼을 보전하는 자이다. 그러나 (여호와를 경외하지 않는 자들의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며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다. 그러므로 겸손한 자와 함께 하여 마음을 낮추는 것이 교만한 자와 함께 하여 탈취물을 나누는 것 보다 낫다. 왜냐하면 삼가 말씀에 주의하는 자가 좋은 것을 얻고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가 복을 얻기 때문이다. 바로 이런 사람이 마음이 지혜로운 자이며 명철한 자이니 그 명철이 생명의 샘이 될 것이다. 지혜로운 자는 그 입을 슬기롭게 하고 그의 입술에 지식을 더한다. 그의 선한 말은 꿀송이 같아서 마음에 달고 뼈에 양약이 된다. 어떤 길은 사람이 보기에 바르게 보이지만 (여호와를 경외하지 않는 자의 길은) 필경은 사망의 길이다. 그들은 고되게 일하고 식욕으로 말미암아 애쓰며 악을 꾀하고 그 입술에 맹렬한 불이 있으며 다투고 이간하며 이웃을 꾀어 악한 길로 인도하며 패역한 일을 도모하니 그들의 길은 사망의 길이다. 그러나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의) 백발은 영화의 면류관이다.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노하기를 더디하는 자는 용사보다 낫고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자기 마음을 다스리는 자는 성을 빼앗는 자보다 낫다. (일을 결정하기 위하여) 사람이 제비를 뽑지만 모든 일을 결정하시는 분은 여호와이심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