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여호수아
여호수아 17장 므낫세의 기업분배
메르시어
2023. 2. 21. 21:25
여호수아 17장 므낫세의 기업분배
Tolle Rege/여호수아
2011-06-28 00:43:39
므낫세 반 지파는 이미 요단 동편에서 기업을 얻었으므로 여기서는 므낫세의 남은 반 지파가 요단 서편에서 기업을 분배받은 것을 말한다.
므낫세 지파중에서 슬로브핫은 아들이 없고 딸만 있었으나 모세가 정해준대로 5딸들에게 기업이 분배되었다. 그 대신 이들은 므낫세 지파의 기업의 보전을 위하여 므낫세 지파 안에서만 시집을 갈 수 있었다.
므낫세 자손 역시 자기 기업의 성읍들의 다 주민을 쫓아내지는 못하였다. 그러나 나중에 이스라엘이 강성해지고 그들을 쫓아낼 힘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가나안 족속에게 노역을 시키고 다 쫓아내지는 않았다.
에브라임과 므낫세는 아직 두 지파로 인정을 받지는 못했던 것 같다. 그래서 그들에게는 한 분깃만 주어졌는데 이에 대하여 그들은 여호수아에게 자신들의 수효가 많고 큰 민족이 되었는데 한 분깃만 주는 것은 공평치 못하다고 항의하였다.
여호수아는 그들에게 주어진 에브라임 산지에만 머물지 말고 큰 민족답게 아직 정복되지 못한 브리스 족속과 르바임 족속의 땅을 정복하고 개척하라고 권유한다. 그러나 그들은 그 산지가 넉넉하지도 못하고 그곳 골짜기에 거하는 가나안 족들에겐 철병거가 있어서 정복하지 못한다고 불평한다. 에브라임 므낫세 지파의 이런 태도는 성읍이 견고하고 장대한 아낙자손이 사는 헤브론 땅을 받았을 때 믿음으로 이기고 땅을 차지한 갈렙의 태도와 대조된다. 전쟁의 승패가 철병거에 있다고 생각하는한 그들은 결코 이기지 못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