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13장 미혹자에 대한 규례
신명기 13장 미혹자에 대한 규례
Tolle Rege/신명기
2011-06-23 00:09:04
지금은 모세의 리더십하에 있지만 장차 가나안 풍습에 영향을 받아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다른 신들을 섬기자고 하는 자가 나타날 것을 경고하는 말씀이다. 선지자나 꿈꾸는 자가 일어나서 이적과 기사를 보이며 다른 신들을 섬기자고 유혹하여도 그를 청종하지 말아야 한다. 이런 자들은 사형에 처해야 한다. 혹은 형제나 자녀나 아내나 친구가 다른 신들을 섬기자고 유혹하는 경우에도 그들을 애석히 여기지 말고 숨기지 말고 돌로쳐서 죽여야 한다. 혹은 어떤 성읍에 악한 자가 일어나서 다른 신들을 섬기자고 유혹하는 일이 생기면 그 성읍 전체를 진멸하여야 한다.
여기서 다른 신들과 구별하여 여호와 하나님을 묘사할 때 애굽땅 종되었던 집에서 이스라엘을 인도하여 내신 너희 하나님 여호와라고 한다. 이것은 이방신과 이스라엘을 구별하는 중요한 표징인 것이다.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는 이스라엘을 구원하시고 이스라엘과 언약을 맺으신 분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다른 신을 섬기는 것은 곧 여호와를 배반하는 것이다. 다른 신들을 섬기자는 이런 유혹은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시험하시는 것이다. 정말 이스라엘이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지 여부를 알고저 하심이다. 이런 유혹을 거절하고 여호와를 따르며 그의 명령을 지키며 그의 목소리를 청종하며 그를 섬기며 그를 의지하는 것이 언약적 삶의 정신인 것이다.
신명기 13장
닥치고 성경/신명기
2019-10-23 22:03:13
신명기 13장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벌어질 수 있는 일로 예상되는 것이 자칭 선지자나 묵시를 받았다고 주장하는 자들이 일어나는 것이다. 아마도 그들은 가나안 족속의 영향을 받아서 여호와 외에 다른 신을 섬기자고 유혹하는 자들일 것이다. 모세는 이런 경우를 예상하고 그런 자들은 반드시 죽여서 공동체 가운데 악을 제거하라고 단호하게 명한다. 설령 그들이 형제나 자녀나 아내나 친구일지라도 불쌍히 여겨 덮어 숨기지 말아야 한다. 모세는 만일 그런 자들의 유혹에 어느 한 성읍이 넘어가는 경우가 생긴다면 그 성읍 전체를 진멸해야 한다고 단호하게 말한다. 왜냐하면 이런 일은 이스라엘을 애굽 땅에서 건져내신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배반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스라엘의 존재 이유는 그들이 여호와 앞에 신실한 언약백성으로 사는데 있다. 만일 이스라엘이 언약을 배반한다면 이스라엘은 존재 이유를 상실할 것이다. 그렇기에 모세는 언약을 배반하는 이런 악에 대해서는 대단히 단호하게 대처하라고 명하는 것이다. 여기서 모세는 여호와의 이름을 언급하면서 애굽 땅 종되었던 집에서 이스라엘을 인도하여 내신 하나님 여호와라는 표현을 반복하고 있는데 이는 출애굽 사건은 이스라엘을 향한 여호와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증거하는 대표적인 사건이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신실하셨으로 이스라엘도 여호와께 신실해야 한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