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두가지 빈곤상
교회의 두가지 빈곤상
2014-01-07 21:27:45
한국 교회가 가진 문제점은 두가지인데 차로 비유하자면 첫째는 차를 운전해 가야할 목표를 알려주는 지도가 없다는 것이고 두번째는 운전해 가기 위한 엔진이 고장나 있다는 것이다.
1. 하나님의 나라는 교회를 창조하였고 교회를 통하여 이루어진다는 조지 래드의 말은 전적으로 옳다.
비록 그가 교회의 사명을 복음 전파에 국한하였고 복음 전파와 하나님나라의 관계를 철저히 구명하지 않고 하나님나라의 실제를 미래성이 두고 그 나라의 현재성을 미래의 그림자로 위축시킨 혐의는 있지만 그가 교회의 정체성을 하나님나라와 관련하여 진술한 것은 탁월한 통찰이다.
교회는 하나님나라를 위하여 있고 하나님나라를 지향한다. 하나님나라를 떠난 교회는 무의미하다. 그러나 교회가 곧 하나님나라는 아니다. 교회는 하나님나라를 구성하는 한 요소이며 하나님나라를 이루는 도구인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는 교회가 무엇을 해야할 것인가? 교회의 목표와 사명은 무엇인가를 제시하는 방향키이다.
하나님나라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교회는 그저 복음전파가 전부인 줄로 알고 복음전파의 목적인 하나님나라의 실제를 알지 못하게 된다. 복음 전파가 곧 하나님나라는 아니다. 복음 전파는 하나님나라의 백성을 만드는 일이지 하나님나라의 백성된 자가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를 말해주지 못한다. 하나님나라는 교화가 나아갈 길을 제사하는 지도와 같다. 한국 교회는 하나님나라 사상의 빈곤으로 그 갈길을 알지 못한다.
2. 아무리 바른 지도가 있어도 엔진이 고장이 나있다면 무용지물이다. 한 발짝도 나갈수 없는 그림의 떡일 뿐이다. 한국 교회는 마치 엔진이 고장난 차처럼 신자들이 하나님을 향한 넘치는 사랑과 헌신 그리고 열정이없다. 폴 워셔의 지적 처럼 하나님을 향한 불타는 갈망이 없이 영적으로 죽어있다. 왜 우리 시대에는 성경과 교회사에 등장한 위대한 인물들 집단들이 없는가? 에스골 골짜기에 바른 뼈들도 살아나 움직이고 큰 군대를 만드시는 하나님의 능력은 어디에 있단말인다?
성령으로 거듭나고 하나님의 생명을 받은 교회, 그리스도와 한 몸으로 연합된 교회가 왜 이다지도 빈곤하고 무력하단 말인가? 그것은 교회사의 교훈이 보여주듯이 가짜 신자들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거듭나지 않은 자, 그리스도의 생명이 없는 자, 성령의 임재가 없는 마른 뼈들이 교회에 가득하기 때문이다. 죽은 자들이 어떻게 셍명을 드러낼 것인가? 하나님이 어떻게 그들을 통하여 역사하실 수 있는가? 중생하지 못한 자들이 너무나 많고 오늘날 교회는 중생을 설교하지 못한다. 그저 교회에 나와주는 것 만으로 감사하고 있으니 넘쳐나는 가짜들로 교회는 날로 파리해가고 있으니 엔진이 고장난 차이다.
3. 한국 교회를 치유하기 위하여 중생 교리가 선포되어야 하고 가짜들을 몰아내며 죽은 자들이 살아나는 부흥의 역사가 일어나야 한다. 그리고 살아난 자가 어떻게 그 생명을 발현할 것인지를 지도할 하나님나라 사상이 가르쳐져야 한다. 그럴 때 성령은 역사하시어 교회를 새롭게 하실 것이다. 엔진이 수리되고 제대로 된 내비게이션을 탑재한 차만이 목표를 향해 치우치지 않고 제 갈길을 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