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36장 새 영과 새 마음을 주실 것임
Tolle Rege/에스겔
2011-09-18 20:11:54
이스라엘의 산들을 향하여 예언하고 있지만 물론 예언의 수신자는 포로지의 이스라엘 백성일 것이다. 이스라엘의 산들은 유다와 이스라엘의 멸망으로 이방인에게 짓밟히고 황폐하여졌으니 이를 의인화하여 이스라엘의 산들이 이방의 수치를 당하였다고 한 것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산들이 당한 수치를 갚아주실 것이며 이스라엘 산 사방에 있는 이방인들은 자신들의 수치를 반드시 당할 것이다. 이제 이스라엘의 산들은 가지를 내고 열매를 맺을 때가 올 것이니 이는 하나닝이 자기의 백성 이스라엘을 돌아오게 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이스라엘 백성이 돌아와 성읍을 건축하고 사람과 짐승이 번성할 것이며 여호와께서 처음보다 낫게 대우하심으로 그들이 여호와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신 줄 알게될 것이다. 이스라엘은 다시는 이방의 수치를 당하지 않으며 다시는 만민의 비방을 받지 않으며 다시는 넘어지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귀환은 이스라엘의 의로움으로 인한 것이 아니다. 그들은 땅위에 죄없는 자의 피를 쏟았으며 우상들로 자신들을 더럽히는 행위로 그 땅을 더럽혔다.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의 행위대로 심판하여 각국에 흩으며 여러나라에 헤치신 것이다.그런데 그 여러나라에서 하나님의 거룩한 이름이 그들로 말미암아 더러워졌나니 곧 사람들이 그들을 가르켜 이르기를 이들은 여호와의 백성인데도 여호와의 땅에서 쫒겨났다고 조롱하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열방앞에 더럽힌 자신의 거룩한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기를 작정하셨으니 하나님이 열방앞에서 이스라엘로 말미암아 자신의 거룩함을 나타내심으로 여호와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신 줄 열방으로 알게하실 것이다.
그 방법은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열방 가운데 인도하여 고국땅으로 데리고 들어가서 그들을 새롭게 하심으로 여호와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시고 그들운 여호와의 백성이 되게 하시는 것이었다. 관건은 어떻게 그들이 새롭게 변화를 받을 것인가 하는 것이었다. 왜냐하면 아무리 그들이 고국으로 귀환한다 하더라도 또 죄악을 범하여 그 땅을 더럽힌다면 다시 쫒겨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을 새롭게 하시는 하나님의 방법이 여러가지로 제시되고 있는데 그 방법은 다른 것이 아니라 동일한 내용을 여러차원에서 다르게 반복하여 표현한 것이다. 첫째는 하나님이 맑은 물을 뿌려서 그들의 모든 더러운 것에서와 모든 우상숭배에서 정결하게 하신다고 표현되었는데 이는 이스라엘이 스스로 자신들의 죄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정결케 하는 전격적인 역사가 부어질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두번째는 새 영을 그들속에 두고 새 마음을 그들에게 주실 것이라고 표현되는데 이는 하나님의 정결케 하는 역사가 일방적인 것이거나 외적인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이 새 마음 새 영을 받아 자발적이고 내적인 변화를 할 것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리고 새 영과 새마음을 주신다는 것의 의미가 다시 부연설명되고 있는데 그것은 그들에게서 돌같이 굳은 마음을 제하고 살같이 부드러운 마음을 넣어준다는 것이다. 이것은 결국 이스라엘이 새롭게되는 것은 하나님의 율법을 마음으로 순종하게 됨을 가리키는 것이다. 그리고 이 모든 일은 하나님의 영을 그들 속에 두심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의 궁극적인 목적은 역시 이스라엘이 여호와의 백성이 되고 여호와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되시는 것이니 이것이 바로 언약의 완성이며 하나님나라의 성취인 것이다. 그 결과 이스라엘은 모든 더러운 것에서 구원을 받으며 곡식이 풍성함으로 기근을 당하지 않을 것이며 그때에 이스라엘은 자신의 악한 길과 행위를 기억하고 부끄러워할 것이다. 이스라엘은 여호와께서 이 모든 일을 행하심은 자신들을 위하여 하시는 것이 아님을 깨닫고 자신의 행위를 부끄러워하고 한탄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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